9개월 아기 엄마의 고충

송유미/34세 (여자)

다이어트 계기 / 둘째 아이 출산 이후 10kg 증가

송유미) 저는 둘째 아이를 출산한지 약 9개월 정도 되었고 약 10키로 정도 쪄버렸어요. 아직 모유수유중이라 식단을 어떻게 해야할 지도 모르겠고 손목이 시큰대서 팔목을 쓰는 기구운동이나 동작이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운동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유산소운동을 하는 게 전부네요 부족한 듯 싶어 아이 재워놓고 108배 운동도 하고있고요 이런 상황에서도 체중감량이 가능할까요?

 

코치) 송유미 회원님 반갑습니다^^ 현재 출산 후 체중 증가와 모유 수유 관련하여 식단을 조절하는 부분과 손목이 안 좋은 부분 때문에 체중 감량에 고충이 있으셨군요! 한 시간 정도의 운동 시간이면 충분히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 또한 현재 운동 동영상 제작이 되고 있고 곧 배포될 예정입니다^^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도 충분히 감량할 수 있습니다.^^ 하지만 무리한 감량은 피하며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한 다이어트를 진행해야겠죠?^^

[서로 알아가기] 햄버거 먹으면서 빼고 싶어요!

  • 심리적 특성 및 성격: 아이 엄마, 모유수유, 밝은 성격
  • 생활 패턴 및 어려운 점: 달고 짜고 기름진 음식이 너무 좋아요. / 운동이 뭐죠?
  • 과거에 다이어트를 할 때, 가장 어려웠던 점: 고구마, 단호박 등 깔끔하고 담백한 요리가 좋다는 건 알지만 어려워요.
  • 코치에게 바라는 점: 모유수유 중이라 식단 제한은 어려움, 햄버거 먹으면서 빼고 싶어요!

[코치와 함께하기] 꼭 다이어트 식단을 먹어야하나요?

송유미) 먹고싶은 걸 먹되 많이~먹음 안되는 거죠 ㅜㅜ 불과 한두달 전만해도 한끼에 김밥3줄 또는 햄버거3개 . . 이렇게 먹다가 지금은 줄인다고 줄이는데 계속 허기가 져요

 

코치) 그렇죠~~ 많이 드시면 안되죠~^^ 그래서 다이어트 할 때 평상시 짠 음식을 최대한 자제하는 이유가 짠 음식 자체도 좋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더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때문이에요~~ 보통 식단이 깔끔하게 일주일만 가도 얼굴 붓기도 빠지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입맛이 바뀐다는 점 입니다. 나중에는 아예 떡볶이가 짜고 튀김이 느끼해서 드시기 싫어질거예요~~^

 

코치) 허기가 지속 적인 이유는 랩틴 호르몬 이라는 식욕억제 호르몬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 많아요. 이를 활성화 시키려면 과식을 하면 절대로 안됩니다. 순간적 과식이 장기화 되면 렙틴 호르몬의 저항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. 또한 식사 시간이 길수록 랩틴이 활성화되기 쉽다고 합니다.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하는 거죠. 그리고 채소를 곁들여 먹는 습관도 저항성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

 

송유미) 꼭 다이어트 식단이어야할까요? 주로 집에서 먹는 한식식단으로 양을 적게 먹는 방법으로 가는 건 역시 어려운 일까요?? 보통의 다이어트 식단은 확실히 체중감량은 도움이 되겠지만 오래 지키기가 힘들거같고 대신 한식식단으로 가되 먹는 양을 줄이고 저녁엔 좀 적게 먹고 운동을 하고 전반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방법은 어떨까해서요

 

코치)  그럼요!! 제가 말씀드린 깔끔한 식단이 고구마 닭가슴살 야채 토마토 등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다이어트식만을 이야기 한 건 아니고요! 피자 햄버거 떡볶이 튀김류 라면 과자 초콜릿 등의 무거운 음식을 제외한 식단이 깔끔한 식단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겠죠?^^ 오히려 다이어트식으로 아예 가시면 요요가 오는 경우가 많아 말씀하신데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유지 가능한 방법이죠. 그 안에서 최대한 짜지 않게 드셔야 하고요~~^^

 

송유미) 피자햄버거가 무거운 식단이군요ㅋ 저는 조금만 먹으면 아~주 가볍던데~ 예전에 먹던 양을 반으로 줄여서 먹고있는데 그것만 해도 몸이 훨씬 가벼워요^^ 이히히♥

코치)  ㅋㅋㅋㅋㅋㅋㅋㅋ햄버거 3개에서 반이면 1개반이잖아요ㅋㅋㅋㅋㅋ아~~주 가벼워도 이런 건 안돼요!!ㅋㅋ 무겁다는 표현은 양에 비해서 칼로리가 높다는 것과 GI지수 수치도 높고 포화지방, 트랜스지방도 많다는 걸 의미해요.

그러니까 몸이 가벼워도 드신다면 1개만 드셔주세용ㅋㅋㅋ^–^

[습관 형성하기] 규칙을 지켜서 먹으면 괜찮아요

  • 칼로리 및 체중그래프 분석
    • 빨간색 식단으로도 다이어트 가능하다!
    • 단 규칙은 필요하다.
      • 일일 섭취 열량 제한 및 높은 강도의 운동에 초점
  • 긍정적인 변화
    • 본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식단 제한보다는 운동에 집중하는 다이어트 코칭
    • 운동에 대한 정확한 정보 획득으로 본인에게 맞는 운동 실행함
    • 빨간색 식단 먹지만 칼로리 제한은 꾸준히 잘 지키고 있음